학사

  • 학사일정
  • 수강신청
  • 성적조회
  • 졸업/논문
  • 학사운영규칙
  • 학사운영기준
  • 장학안내
  • 중앙도서관
    • 중앙도서관
    • 아주서비스센터
    • 복지시설
    • 문화시설

학사운영기준

글로벌제약임상대학원 학사운영기준


제정 2015.12.01
개정 2016.07.12


  • 제1조(목적) 이 기준은「글로벌제약임상대학원 학사운영규칙」(이하“학사운영규칙”이라 한다)에서 위임된 사항과 학사운영에 긴요한 사항 등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 제2조(적용범위) 이 기준은 글로벌제약임상대학원(이하“본 대학원”이라 한다)에서 운영하는 석사과정에 적용한다.

  • 제3조(입학전형) 입학전형에 관한 세부기준은 다음과 같다. 단, 기타 세부절차 및 일정 등은 매학년도(또는 매학기) 입학전형계획을 수립하여 시행한다.

    - 입학전형 세부기준

    • · 서류심사(50점 만점)

      ① 학부성적(20점 만점)

       

      단계별 교육과정 내용
      평점 백분율 50% 미만 50%~70% 미만 70%~80% 미만 80%~90% 미만 90%이상
      점수 10점 12점 14점 16점 20점

       

      ② 자기소개서(30점 만점)

       

      단계별 교육과정 내용
      등급 A B C D
      점수 30점 25점 20점 10점

       

    • · 면접심사(50점 만점)

      ① 대면면접을 원칙으로 하되, 필요시 서면면접도 허용함

      ② 하기사항을 종합하여 A(50점), B(40점), C(30점), D(20점), F(0점)으로 평가함

      • ⓐ 적성 및 품성: 대학원생으로서의 자세와 지원자의 소양
      • ⓑ 계속교육동기: 계속교육에 대한 필요성과 학업수행 가능성
      • ⓒ 전공지식: 지원자의 자기계발 학습의욕, 배경지식

  • 제4조(재입학) 징계에 의하여 퇴학된 자와 학생으로서 그 본분을 이탈하는 불미스러운 행동으로 제적된 자는 재입학을 불허한다.

  • 제5조(전공변경)재학생은 2학기에 전공신청을 하고, 3학기에 전공변경신청을 할 수 있다. 단, 전공변경은 1회에 한한다.

  • 제6조(등록) 재학생은 석사학위취득을 위하여 총 5개학기를 등록하여야 한다. 단 조기졸업의 경우 한 학기를 단축할 수 있다.


  • 제7조(휴·복학 시기) 학사운영규칙 제15조 및 제18조의 휴학 및 복학 신청시기는 아래 각 호와 같다.

    • 1. 재학 중 휴학: 수업일수 3/4선까지
    • (단, 무료 복학을 요청하는 자의 휴학은 수업일수 1/4선까지)
    • 2. 휴학연장: 연장 해당학기 수업일수 1/4선까지
    • 3. 복학: 복학하는 학기 개시일 이전(단, 해당학기 수업일수 1/4선까지 가능)

  • 제8조(교과목개설 및 이수학점)

    ① 학사운영규칙 제22조에 따른 개설 교과목은 제2항에 따른 전공별 교과목과 이수요건에 따라 매학기 개설한다.

    ② 졸업을 위한 전공별 교과목 이수요건은 다음과 같다.

    • 1. 공통필수과목: 2과목(6학점) 이수
    • 2. 전공필수과목: 2과목(6학점) 이상 이수
    • 3. 전공선택과목: 공통필수 및 전공필수과목을 포함하여 졸업을 위한 이수학점을 만족하는 과목(학점) 이수

    ③ 전공별 교과목은 별표의 교육과정과 같다.(붙임 별표)

    ④ 한학기 주당 3시간 강의를 3학점으로 한다.

    ⑤ 타 전공의 전공필수 및 전공선택과목은 각 전공의 전공선택과목으로 인정할 수 있다.

    ⑥ 재학생은 입학당시의 교육과정을 기본으로 적용받으나, 부득이한 경우 원장의 허가로 변경된 교육과정을 적용받을 수 있다.

    ⑦ 교과목당 최저수강인원은 5명이상을 원칙으로 한다.


  • 제9조(수업평가) 학사운영규칙 제15조 및 제18조의 휴학 및 복학 신청시기는 아래 각 호와 같다.

    • ① 수업의 질을 높이기 위하여 매학기 수강생을 대상으로 수업평가를 실시한다.
    • ② 수업평가의 결과는 해당 강의자에게 통지한다.
    • ③ 수업평가의 결과는 매 학기말 학사운영위원회에서 논의하고 그 개선방향을 모색한다.
    • ④ 수업평가 결과가 현저히 낮은 과목에 대해서는 해당 강의자에게 수업진행의 개선을 요구할 수 있으며, 학사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
    • ⑤ 수업평가의 절차 및 질문지 구성 등은 일반대학원의 경우를 준용한다.

  • 제10조(청강)

    • ① 모든 개설과목은 원칙적으로 청강이 가능하다.
    • ② 재학생이 이수한 과목을 청강하고자 하는 경우 무료로 청강할 수 있다.
    • ③ 유료청강의 종류와 과목당 청강료는 다음 각 호와 같다.
      • 1. 재학생 및 졸업생이 이수하지 않은 과목을 청강할 경우: 60만원
      • 2. 졸업생이 이수한 과목을 청강하고자 하는 경우: 30만원
      • 3. 본 대학원 재학생 및 졸업생 이외의 청강자: 90만원
    • ④ 청강에 대한 허가 및 청강생에 대한 수업관리는 교과목 담당 강의자의 재량으로 한다.
    • ⑤ 유료청강의 경우, 필요시 교과목 이수증을 발급할 수 있다.

  • 제11조(성적)

    • ① 학사운영규칙 제24조 제1항의 교과목 성적은 절대평가를 원칙으로 하되, 수강인원이 20명 이상일 경우 A+ 및 A0를 받은 인원이 수강인원의 50%를 넘지 못한다.
    • ② 수업일의 1/4 초과 결석 시 ‘F’학점을 부여한다.

  • 제12조(이수면제)

    • ① 전공선택과목 수강에 있어서 학부 또는 타 대학원에서 동일하거나 유사한 내용의 과목을 이수한 경우 이수면제를 허가할 수 있다.
    • ② 이수면제 희망자는 매학기 수강신청 시 신청할 수 있다.
    • ③ 이수면제는 학과장이 검토하여 원장이 정한다.
    • ④ 이수면제된 경우에도 졸업이수학점이 감해지지는 않는다.

  • 제13조(학점인정)

    • ① 학사운영규칙 제25조에 따라 학점인정이 되는 과목의 성적은 B0 이상이어야 한다. 단, 재입학자는 기존 성적과 관계없이 인정 할 수 있다.
    • ② 본 대학원 개설과목과 동일한 학점이 아니어도 학점 인정은 가능하나, 공통필수 및 전공필수 과목은 학점이 동일한 경우에만 학점인정을 받을 수 있다.
    • ③ 학점인정은 입학 시 또는 입학 후 첫학기 이내에 신청하여야 한다.

  • 제14조(종합시험)

    • ① 학사운영규칙 제26조 제4항에 따른 종합시험은 매년 4월, 10월 중 실시하고, 공통필수과목 2과목을 시험과목으로 함을 원칙으로 한다.
    • ② 종합시험에 응시하는 자는 소정의 응시료를 납부하여야 한다.

  • 제15조(학위논문)

    • ① 학사운영규칙 제28조 내지 제31조에 따라 학위논문작성을 희망하였으나 논문 미제출 또는 미통과로 인하여 수료상태인 자는, 학위논문을 포기하고 교과목 수강으로 졸업이수요건을 충족하는 경우 학위취득이 가능하다.
    • ② 학위논문을 희망한 자가 논문작성을 포기하고 교과목 학점취득으로 학위수여를 받고자 할 때에는 논문포기신청서를 제출하여 원장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 ③ 학사운영규칙 제30조 및 제32조에 명시한 내용 이외의 논문체제에 대한 세부사항은 일반대학원의 경우를 준용한다.

  • 제16조(졸업사정)

    졸업사정은 학사운영위원회에서 다음 각 호를 검토한다.

    • 1. 교과목 이수여부
    • 2. 취득학점 이수여부
    • 3. 평점평균 3.0 이상 취득여부
    • 4. 종합시험 합격여부
    • 5. 학위청구논문심사 합격여부(논문트랙)
    • 6. 이수학기 준수여부
    • 7. 기타 필요한 사항

  • 제17조(조기졸업)

    ① 다음 각 호의 요건 중 제1호 내지 제3호 또는 제2호 및 제3호를 모두 갖춘 경우에는 조기졸업 신청원을 제출받아 학사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6개월 이내에서 조기졸업을 허가할 수 있다.

    • 1. 학칙 제37조 제2항 제3호에 따른 경우(학점인정 받은 경우 및 외부 위탁생의 경우)
    • 2. 4학기 이수자로서 졸업에 필요한 학점 및 요건을 모두 갖춘 자
    • 3. 이수과목별 성적이 모두 3.0 이상이면서 평점평균이 4.0 이상인 자

    ② 조기졸업을 원하는 경우에는 학교가 정하는 기간내에 조기졸업을 신청하여야 한다.


  • 제18조(장학금)

    ① 본 대학원 장학금의 종류와 지급기준은 다음과 같다.

    단계별 교육과정 내용
    종류 명칭 요건 지급율
    교내장학 입학장학 입학허가 시 경제적 사정으로 장학생으로 결정된 자 수업료의 20%
    아주가족장학 아주대학교 및 아주대학교 의료원 교직원
    (계약직 포함)
    수업료의 50%
    공공기관장학 정부기관, 공기업 임직원 수업료의 20%
    봉사장학 약학대학 실무실습 등 봉사실적이 현저한 자 수업료의 20%
    특별장학 본 대학원 발전에 기여하였거나 기타 사유로 학사운영위원회에서 장학대상자로 정한 자 학사운영위원회 결정
    교외장학 교외장학 교외 장학금 지원기관의 기준에 따르되, 별도 기준이 없는 경우 학사운영위원회에서 정함 교외지원기관 결정

    • ② 모든 장학금은 매학기 신청을 원칙으로 한다.
    • ③ 장학금 지급은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등록금 고지 시 학비감면으로 처리한다.
    • ④ 장학금을 수혜받은 학기의 휴학은 원칙적으로 허가하지 아니한다.

  • 제19조(포상)

    • ① 우수한 연구물의 발표 또는 선행을 통하여 학교 명예를 빛낸 재학생에게 총장상, 원장상을 수여 할 수 있다.
    • ② 동문회 활동에 기여가 크거나 학교의 명예를 빛낸 동문에 대해 총장상 또는 원장상을 수여할 수 있다.
    • ③ 포상 대상자는 학사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결정한다.

  • 제20조(징계)

    • ① 학칙 위반 또는 학생 본분을 이탈한 행위를 한 자는 학사운영위원회 심의를 거쳐 ‘서면경고’또는 ‘구두경고’를 주거나, 학생상벌위원회에 징계 회부를 할 수 있다.
    • ② 제1항의‘서면경고’및‘구두경고’의 처분을 받은 자와 학생상벌위원회에서 징계를 받은 자는 잔여 재학기간 동안 장학대상자 및 재학생 자치기구의 임원이 될 수 없다.
    • ③ 제1항의‘서면경고’및‘구두경고’처분자는 반성문 또는 사과문을 원장에게 제출하여야 하며, 원장은 필요시 그것의 게시를 명할 수 있다.
    • ④ 학생상벌위원회에서 징계를 받지 않은 경우에도 학사운영위원회의 재심의를 거쳐 원장이‘서면경고’또는‘구두경고’조치를 취할 수 있다.


부 칙



제1조(시행) 이 기준은 공포일로부터 시행한다.

제2조(경과조치) 이 기준 시행 이전의 학사운영사항 중 이 기준과 관련된 사항은 이 기준으로 시행된 것으로 본다.



부 칙



이 기준은 2016년 7월 12일부터 시행한다.

빠른 이동 메뉴

quick
  • potal
  • 중앙도서관
  • E클래스
  • 학사정보
  • 장학정보
  • 증명서발급
  • 취업정보
  • 헬프데스크
글자화면확대화면축소top
아주대학교
  • 대학정보공시
  • 예/결산공고
  • 대학자체평가
우)16499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월드컵로 206 아주대학교 약학관 211호 제약임상대학원 TEL.031-219-3510, 3431 FAX. 031-219-3435 
2015 Ajou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Global Pharmaceutical Industry and Clinical Pharmac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