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Ajou News

NEW 김한상 교수, 세계영상사회학회(IVSA) 부회장 선임

  • 2024-06-13
  • 941


우리 학교 사회학과 김한상 교수가 세계영상사회학회 부회장으로 선임됐다. 이 학회는 사회학 뿐 아니라 영상과 시각문화에 관련된 인류학, 교육학, 시청각 교육, 사진, 영화, 미술 및 저널리즘 등 다양한 학제와 분야를 포괄하는 글로벌 학술 단체다.


김한상 교수(사회학과, 사진)는 지난해 12월 선거를 통해 세계영상사회학회(International Visual Sociology Association, IVSA) 부회장으로 선임됐다. 임기는 2024년 6월부터 3년이다. 김 교수는 지난 2021년부터 이 학회의 상임이사로 활동해왔다. 


세계영상사회학회는 지난 1981년 조직되어, 매해 정기 학술대회를 개최해왔다. 북미를 중심으로 시작했으나 점차 유럽과 아시아, 중동 등의 지역으로 확장되면서 글로벌 학회로 발전해왔다. 학회는 다양한 분야에서 스틸사진과 영화, 비디오 및 디지털 이미지들의 활용도를 높이고자 하는 동시에 ▲동시대 공동체들에서의 일상에 대한 다큐멘터리적 연구 ▲사회의 예술적·대중적인 시각표상에 대한 해석적 분석 ▲광고와 이미지의 상업적 사용이 갖는 사회적 효과에 대한 연구 ▲아카이브 이미지를 사회·문화에 대한 기록 자료로 삼은 분석 연구 ▲레크레이션이나 가족사진 등과 같은 이미지 제작 작업의 목적과 의미에 대한 연구 등을 진행해왔다. 


이 학회는 오는 2025년 6월 서울에서 연례 학술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김한상 교수는 이 대회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대회 책임이사를 맡고 있다.  


김한상 교수는 2018년 1학기부터 아주대 강단에 서왔다. 냉전기 한국에서 제작·상영된 미국의 선전영화에 대한 역사사회학적 접근으로 박사 연구를 진행한 후, 시청각 아카이브를 둘러싼 지식의 탈식민화와 영상사회학의 방법론 구축을 주요 연구 영역으로 활동해왔다. 



* 사진 출처 : 세계영상사회학회(IVSA) 홈페이지